본문 바로가기
리뷰/컴퓨터기기

IOS 17 심플하지만 확실한 변화

by 라무네사이다 2023. 7. 9.

 

2023년 6월 5일 애플은 WWDC를 개최했다.

 

대략적인 WWDC의 내용은 Vision Pro VR, 15인치 MacBook Air, 그리고 새로운 Mac Studio와 Mac Pro, 새로운 OS이다.

 

그중에 나는 이번에 발표된 IOS17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IOS는 애플의 독자적인 운영체제로, 여타 다른 스마트폰과 달리 폐쇄적이면서(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같은 생태계의 애플기기와는 친화적인 형태를 지닌 소프트웨어이다.

게다가 오래된 자사의 기기에도 오랜 기간 동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준다.

 

간단한 설명은 이 정도로 하고 이번 IOS17의 눈에 띄는 변화들은 다음과 같다

 

1. 전화 관련 UI와 기능

2. 스탠바이 기능

3. 기본 어플들의 디테일 변화

 

먼저 나는 개발자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업데이트 후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전화관련 UI들의 변화였다

이제는 기본적인 통화 중 기능 버튼들이 거의 하단에 위치해 있다

아이폰이 점점 커지면서 예전 아이폰 4,5의 한 손으로만 모든걸 제어하는 영역이 불가피하게 없어졌었는데(손큰사람 제외)

이제는 그런 부분을 반영해서 한손으로 제어하기 쉽게 UI가 변화했다

그리고 이제는 최근 통화 목록의 UI도 조금 더 널찍하게 변화되었다. (이건 기존의 것과 다르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인터넷에 IOS16의 통화목록 사진을 보니 큰 차이는 못 느끼겠지만 어쨌든 뭔가 달라졌다)

그리고 이제는 저장된 연락처 상대방의 사진과 포스터를 생성할 수 있다.

 

개개인간의 identity를 살려서 내가 생각하는 상대방으로 저장할 수 있다.

나는 굳이 사진보다 이모티콘이 좋아서 내가 생각하는 아버지의 느낌을 살려 저장했다

애플 공홈의 예시

그리고 두 번째로 큰 변화는 "스탠바이"기능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원하진 않지만 우버이츠나, 실시간 스포츠경기의 상황을 알려준다.
저 숫자의 디자인은 여러가지 버전이 있다.
출처 - Macrumors

마그네틱 충전을 지원하는 거치대에 아이폰을 가로로 거치하면 위와 같은 형태로 UI가 변화되어

사용자에게 알림을 주기도 하고 깔끔한 디자인의 탁상시계로 변신하기도 한다.

 

마지막 세 번째로 크게 느껴진 변화는 airdrop관련 변화이다.

 

이제는 에어드롭을 하면 기존의 형태와 달리 하단에 새로운 문구가 등장한다

에어드랍에 이제는 연락처 기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 되었다.

사용자가 더 사용하기 쉽게 이제는 아이폰끼리 화면을 맞대는 것으로 서로의 연락처를 교환하는 기능이 생겼다.

 

위의 예시처럼 상대방과 화면을 갖다 대는 것만으로 서로의 연락처를 교환하고 내가 설정한 프로필이 상대방의 화면에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정도가 IOS17로 업데이트했을 때 가장 빨리 눈에 띄는 변화인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