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고민들..

두려운 마음 관찰하기

by 라무네사이다 2023. 4. 6.

2달 전 처음으로 동업을 시작하였었다.

1달 전 동업을 시작하고 나서 처음으로 제대로 된 모임과 회의를 진행했다.

그리고 동업을 하며

최근 내 건강이 생각보다 좋지 못함을, 또 나는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는 예민한 성격임을, 나약한 부분이 있음을 발견했다

지금 내 인생에서 우선 1순위는 건강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그 어떤 것보다 내가 스트레스 안 받고 행복한 게 중요하다.

뇌종양이 발생하기 전 나는 내가 손해보는 일이 있어도 그냥 넘기는 사람이었다. 부탁하면 잘 거절하지 못하는 내 의사를 명확히 표현하지 못하고 말끝을 흐리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착하다고 사람들이 말해주는 그런 사람이었다. 나 역시도 그런 칭찬에 스스로 위로하고 있었다

하지만 뇌종양이 발생하고 난 후 내 인생은 크게 달라졌다. 칭찬도 중요하지 않고, 신념도 중요하지 않은, 그저 내 건강이 중요한 나중심의 사람이 되었다

최근에 내 건강이 좋지 못함을 발견한 이유는 이런 나중심적인 사고로 인해서 동업자들과 갈등을 겪었고, 그 갈등으로 인해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두렵다. 내 마음이 두려운 것임을 지금 확인해보는 것 같다.

나는 남들처럼 힘들어도 꿋꿋이 버티며 일할 수 있는 사람일까?

내 인생은 앞으로 어떻게 되는 것일까?

내 인생에 있어서 두번이나 나를 괴롭힌 이 질병이 앞으로도 나를 괴롭히면 어쩌지?

고민하고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그 질병이 커져가는 것이면 어떡하지?

이런 마음이 있음을 발견했다.

아, 나는 참으로 죽음앞에, 고통 앞에 연약한 인간이구나를 발견했다.

그렇지만 나는 그런 내가 싫지 않다.

왜냐하면, 그럼에도 분명히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난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 질병을 짊어진데에는 분명 의미가 있을 것이다.

아직은 괴롭고 모르겠어서 두렵지만,

이런 내 모습을 돌아볼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다.

그리고 살아간다.

반응형

'일상다반사 > 고민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일  (4) 2023.05.22
내가 꿈꾸는 것  (4) 2023.04.26
어른스러움이란 뭘까  (4) 2023.03.28
사업을 준비하며 힘든점들 ①  (4) 2023.02.02
글을 쓰는 습관을 들여보자📷  (0) 2022.12.01